본문 바로가기
하우스 DIY

서랍장/옷장/화장대 3단 볼레일 교체(DIY)

by 소소한 생활 지식 공유 채널 2024. 2. 17.
728x90
반응형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에서 레일 교체기를 올린적이 있다.

2단 레일 교체에 대한 사항인데 이 글을 우선 보고 오길 바란다.
2024.02.03 - [하우스 DIY] - 서랍장&옷장 2단 및 3단 레일 교체(DIY)

 

서랍장&옷장 2단 및 3단 레일 교체(DIY)

집에 있는 옷장이 오래되서 여닫는게 여간 힘든게 아니다. 동그란 쇠구슬도 보인다. 원래는 옷장 버리고 새로 구입하려고 했는데 20~30만원은 줘야 그나마 괜찮은거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았다. 5

mr83.tistory.com

 
오늘은 화장대 3단 볼레일을 교체해 보기로 했다.
총 소요되는 수량은 7 Set로 3단 일반형 40cm 사양을 주문했다.
 
어떤 타입의 볼레일을 주문해야 하는지와 어떤식으로 서랍을 탈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위 블로그 글을 읽고 보길 바란다.
 
옷장은 서랍장은 크고 무겁지만 수량이 5세트씩인데, 화장대는 서랍이 많아 7세트를 작업해야 했다.

서랍장을 탈거하면 아래와 같이 좌/우에 볼레일이 3단 볼레일이 설치되어 있다.

총 7개의 서랍중 다행히 3개 서랍은 전동드라이버로 작업할 공간이 나왔다.

기존 3단 볼레일을 제거해 주었다. 미리 구입해 놓은 LED 등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아래 사진에서 위쪽이 기존 레일이고 아래쪽이 신규 구입한 3단 볼레일이다.
볼 수량은 같지만 면적이 조금더 넓다.

 
다행히 기존 볼트 조립 위치와 신규 3단 볼레일 확공된 영역이 같아서 조립하는데는 어려움은 없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걸치는 용도로 한쪽 절반정도 볼트 조립해 놓고 반대쪽 완조립후 처음 절반정도 조립한 볼트를 완전히 조립해 주면 된다.

728x90

기존에 볼트는 2개 조립되어있었지만, 필자는 필요에 따라 3~4개 볼트로 전반적으로 작업해 주었다.

위 사진을 보면 레일에 테프론 구리스가 발라져 있는데 아래 구리스로 3단 볼레일 볼트 조립전에 레일 왔다 갔다 하면서 아래 구리스를 발라주었다. 확실히 레일에 구리스를 발라주면 더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사용하는 서랍 레일이 아직 망가지지 않았다면 아래 구리스를 발라줘도 부드럽게 여닫히는 효과를 볼수 있다.

서랍장에 달려있는 레일도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홀 위치가 달랐다.

요령이 생겨서 필자의 경우 기존 레일을 탈거하고 볼트 조립했던 곳 중심점에서 네임펜으로 선을 그어주었다.

그리고 새로운 레일을 올려놓으면 손쉽게 작업이 가능하다. 위치가 잘못되면 서랍 여닫는게 불가할 수 있어서 기존 설치 위치 그대로 교체해주는게 중요하다.

아래처럼 신규 레일을 서랍에 설치해주고 볼트로 단단히 고정시켰다.

3개만 해도 충분한데 기존 볼트 위치에 조립시 볼트가 헛도는 경우 추가적으로 해주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나서 3단 볼레일과 조립이 시작되고 움직임이 발생되는 곳에 구리스를 발라주었다.

위에까지는 어느 정도 폭이 있어서 괜찮았는데, 폭이 좁은 서랍장의 경우 직각비트를 사용하여 작업해 주었다.
직각비트랑 LED 미리 구입 안했으면 작업 못할 뻔 했다.

기존에 필자가 서랍장 2단 볼레일 및 3단 볼레일 수리하고 이번 작업을 해서 그런지 한결 수월했다.

다만 복병이 좁은 공간이어서 작업시간이 좀더 소요 되었다.
 
늘 얘기하지만 전동드라이버 없으면 작업하기 힘들다. 특히 협소폭의 경우 필자가 사용한 것 과 같이 직각 비트 구비해서 사용하면 좋고, 테프론 구리스도 하나 장만해서 발라주면 좋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