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DIY

싼타페(더스타일) 안개등(881) 교체(DIY)

by 소소한 생활 지식 공유 채널 2023. 12. 23.
728x90
반응형
반응형

안개등 한쪽이 나갔다.

그럼 조만간 다른 한쪽도 나가겠지. 이번엔 오스람 할로겐 881 12V 27W 규격의 안개등 2개를 주문했다.

배송료 포함해서 2개에 만원 안쪽으로 준 것 같다.

차량 아래에 있는게 안개등(881)이다. 좌/우 한개씩 있다.

안개등(881) 교체를 하기 위해서 첫번째로 해야할일은 아래쪽 커버를 탈거하는 것이다.

안개등아래에 있는 커버에 아래 사진과 같이 플라스틱 볼트 2개가 있다. 그런데 오늘은 눈도 오고 날이 추워서 볼트가 풀리지 않아 1차 실패하고 말았다.

 

더이상 미루면 안될 것 같아 오늘 작업했다.

저 볼트는 잘 안빠진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일자로 지룃대처럼 아래로 밀면서 풀어냈다. 이러면 잘 풀린다.

 두개를 풀러내고 커버를 아래처럼 움직여서 아래로 내려준다. 안부러지니 과감하게 아래로 내려준다.

아래 사진과 같이 안개등이 조립되어있기 때문에 안개등을 바라보는 방향에서 시계방향으로 돌려빼준다.

조수석은 전선이 연결된 상태로 했는데, 운전석은 손을 넣어서 와이어를 빼고 돌려주었다.

728x90

그런다음 좌/우 손잡이를 누르고 빼주면 된다.

조수석은 전선을 연결하고 나서 아래와 같이 조립하였는데, 안개등 하우징에 핸드폰 불켜고 보면 작업하기 수월하다.

 

커넥터를 끼울때 자세히 보면 위 화살표 방향에 막혀있는데 어느 방향으로 넣어야 하는지 헷갈린다면 기존에 탈거한 램프를 조립해보고 방향 찾아서 조립하면 된다.

 

이때 주의사항은 반드시 좌/우 후크가 걸려서 딸깍 거리는 소리를 두번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설체결해서 주행중 빠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다 끝나면 아래와 같이 볼트 하우징으로 자리 잡고 볼트는 그냥 손으로 밀어주면 쑤욱 하고 들어간다.

 

안개등(881) 교체작업은 간단하기도 하면서 약간 짜증나는 작업이기도하다. 손을 굽혀서 해야하기 때문에 옷이 지저분해지고 또 처음해본다고 하면 램프를 돌려서 빼내는 것도 인내의 시간이 조금은 필요하다.

 

필자가 이렇게 글을 남기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이 글을 보고 안개등을 교체할때 덜 고생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나중에라도 자가 교체할때 이 내용을 참고하면 몸이 덜 피곤할 것 같다.

 

안개등 탈거를 어떤식으로 해야 하는지 잘 참고 하길 바란다.

 

1. 조수석 전선(하네스) 연결상태로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빼냄 / 이후 신규 램프 교체후 하네스 연결상태에서 조립

2. 운전석 전선(하네스)는 손 감각으로 하네스 탈거해주고 램프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빼냄

     / 이후 램프를 교체해주고 하네스를 손 감각으로 연결해줌(하네스 연결시 후크 딸깍 거리는 소리 반드시 확인할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