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DIY

싼타페(더스타일) 배터리 단자대 부식 및 배터리 90L 교체(DIY)

by 소소한 생활 지식 공유 채널 2024. 3. 2.
728x90
반응형

 

보쉬 배터리 90L로 교체한지 3년 정도 지났는데 정확히 오늘 아침 시동이 안걸렸다.

엥? 보쉬가 3년 밖에 못 버틴다고? 으레 배터리 방전으로 생각하고 보험사 불러서 임시 충전을 하려고 했다.

 

혹시나 싶어 배터리 단자대를 확인해 봤는데, 맙소사 + 단자(터미널) 쪽이 부식이 되었다.

 

집근처 모비스 부품점 수소문 해봤지만 단자대 부품 재고가 없었다.

우선 배터리를 꺼내야 한다.

반응형

배터리 꺼내는 순서는 - 극부터 단자대 제거하고 +를 제거하면 된다.

즉 배터리를 빼내야 하니 -로 기억하면 편하고 나중에 새로운 배터리 교체할때는 +로 기억하면 쉽다.

 

탈거된 배터리 + 단자대를 보니 배가 불러있고 누액이 된것으로 확인된다.

아래처럼 볼트(10mm 및 퓨즈쪽은 8mm) 풀어주고 플라스틱 몸체와 + 단자대 조립상태로 탈거하였다.

 터미널을 스틸 브러쉬로 깔끔하게 청소후 다시 조립해 주었다.

단자대를 새것으로 교체하는게 제일 좋지만 당장에 차를 타야하니 깨끗하게 누액된 부분을 제거해주었다.

 

배터리 검색해보니 인터넷으로 로케트 90L 8만원 정도 구매할 수 있는데 집근처 전화해보니 현금가로 9만 5천원에 구입할 수 있었다. 탈거한 배터리 반납하고 구매하였다.

728x90

 

+ 단자대를 먼저 연결하고 - 를 연결해주었다.

 

배터리 단자대 새로 구매해서 조만간 다시 교체해 줘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