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것만 공유하겠음
참고로 허리가 안좋거나 손아픈게 싫은 사람은 카센터 가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함(약 2만 5천원 정도)
1. 공구준비
1) 인터넷에서 본인 차종에 맞는 연료필터 Ass'y 주문
필자의 경우 연료필터만 교체하는 것도 생각해 보았으나 완제품 교체를 선택함
2) 장갑, 렌치세트(10mm,12mm 복스알 필요), 플라스틱 컵, 장갑, 전선, 롱노즈플라이어, 일자드라이버
2. 순서
1) 아래 사진과 같이 3개의 커넥터를 뽑아야 함, 빨간색의 경우 후크가 아래에 있어서
엄지과 검지를 이용하여 후크를 아래로 내리면서 앞으로 당겨야함
2) 연료필터 외함에 붙어있는 클립타이를 롱로즈나 스트리퍼를 이용하여 플라스틱 몸체를 잡고 앞으로
비틀어줌, 너무 안빠져서 고안한 방법이며 재조립에 문제 없었으나 운 나쁘면 클립이 부러질 수 있음
3) 측면 브라켓 10mm 볼트 4개를 풀어줘야 하는데 좌하단의 볼트는 일단 남겨놓고 나머지를 풀어줌
4) 연료호스 좌/우에 있는 스위치 같은걸 눌러서 당겨 빼줌, 이때 연료가 나오므로 아래쪽에 휴지나 타월을 놓아줌
5) 3) 항에 남겨놓았던 마지막 볼트를 풀고 연료필터 Ass'y를 꺼냄
커넥터 러버가 기존 연료필터쪽으로 끼어있는데, 빼서 케넉터에 재조립해줌(해당하는 경우만)
6) 수분센서 커넥터는 일자드라이버를 넣어서 아래 빨간색쪽을 들어서 위로 빼줌
7) 위쪽 12mm 너트 2개를 풀어줌
8) 기존 연표필터내 잔유를 아래와 같이 빼줌, 연료필터를 기울였다가 세웠다가를 반복함
(거의 500ml 는 나온것 같으며, 오염물이 많이 보였음, 경유는 따로 보관)
9) 재조립의 과정은 분해의 역순, 아래와 같이 조립을 완료함
※ 주의사항: 연료필터 호스 2개소 재 결착시 반드시 딸깍 거리는 소리를 들어야 함
조립하고 호스를 앞뒤로 당겨서 걸리는 느낌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 할 것!
아래 빨간색 턱을 넘어서 채결을 해야하며, 그렇지 않은 상태로 시동켜면 상상에 맡김
10) 신규 연료필터에 경유를 반드시 채워야하는데, 배터리 + 단자와 퓨즈박스 아래 빨간색을 연결하고
약 4초 정도 연표필터에 경유를 채움
다시한번 얘기하지만 위 9)항에서 호스 2개소 커넥팅을 잘못하면 경유가 새니 주의 할 것
카센터에서는 진단기를 통해 연료필터내 경유를 채우는데 얼마의 시간동안 진행하는지는 모름
필자가 4초동안 진행한 이유는 해당시간동안 연료필터내 경유가 들어가는 소리가 들렸고, 펌프의 소리가
약 4초 경과시점에 달라졌기 때문임(압력으로 인해 더이상 펌핑이 안되는 느낌)
11) 본넷이 열려있는 상태로 이제 시동을 걸어볼 차례임
(1) 시동은 처음에 걸지 않고 ACC On만 해서 수분센서 이상유무 확인함(다행이 정상적으로 경고등 사라짐)
(2) 시동을 걸어봄, 달달달 거린후 시동이 걸림
(3) 얼마후 시동이 꺼짐, 다시한번 걸어주고 거의 바로 시동을 끔
(4) 한번 더 시동을 걸어주고 시동을 거의 바로 꺼줌
(5) 시동이 걸리기 까지 평상시보다 약간의 인터벌이 있으나 큰 문제는 아니었음
-> 위 단계까지 했으면 연료필터 주변부 연료가 누유되는 곳은 없는지 확인해 볼 것
12) 본넷 닫고 이제 주행을 해볼차례, 한 5분정도 지나서 재시동하니 달달달후 걸렸음
이후 동네 한바퀴 돌고와서 본넷 열고 연료필터 주변 경유 누유 확인하니 이상이 없었음
총평: 지금까지 총 2번의 연료필터를 교체했는데(약 60,000km 정도에 한번씩) 돈을 아끼는 것이 좋긴하지만
허리가 아픔. 사진 찍느라 한 30분정도 소요되었는데 시간이 아까우신 분들은 카센터 추천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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