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공임비 3만원을 아끼기 위해 직접 하기로 했다.
싼타페 더스타일은 스티어링 오일이 들어가고 차사고 6년정도 지난이후에 카센터에서 한번 교체하고
지금이 12년차이니까 내가 직접해보기로 했다.
늘 얘기하지만, 자신없는 사람이나 시간이 돈인 사람은 카센터에 맡기길 추천한다.
이번이 DIY 마지막일 것 같다. 그 다음은 폐차 아니면 중동을 달리겠지.
위 사진이 준비물이며 Reservoir 통도 새것(품번: 57150 2B001)로 교체하기로 했다.
더스타일은 PSF-4 규격이며, PSF-3을 쓰면 핸들이 무거워진다고 하는데 예전 카센터에서는 PSF-3을
교체해준것 같다.
미리 얘기하자면 PSF-4 2L를 구매하길 바란다.
자, 이제 교체한 사진 공유하도록 하겠다.
1. 통안에 있는 오일은 빼줄수 있는 만큼 빼줌
참고로 호스 좌측이 입수라인이고, 호스 우측이 출수라인이다.
높이를 생각한다면 당연한 원리다.
2. 아래와 같이 세팅을 해줘야 한다.(하기전에 아래에 신문지 꼭 놓자)
1) 기존 호스가 레저보어 통에 고착이 되서 클립을 아래로 내린이후에 통이랑 호스를 각각 잡고
병따개 따듯이 좌/우로 비틀어주면 쉽게 탈거가 가능하다.
2) 레저보어 통을 보면 튜브 같은게 2개 있는데 아래와 같이 활용하면 된다.
혹시나 압력때문에 빠지지 않게 고무줄이나 끈으로 임시로 묶었다.(빨간색 화살표)
3) 사진과 같이 좌하단에 있는 통은 기존통: 입수라인 연결 / 출수라인 막음
중앙 상단에 있는 통은 신규통: 출수라인 연결 / 입수라인 막음
4) 기존통 입수라인 클립은 아래 사진과 같이 세팅하기전에 미리 아래로 내려놓는 걸 추천한다.
3.자키로 앞족 타이어 좌/우를 지면에서 1mm 정도 띄울정도로 높인다.
4. 역시 새 오일은 영롱한 초록 빛이다.
5. 이제 반복 작업(차 시동 걸지 말고 ACC On 상태만 만들어줌/오일통 뚜껑은 열린상태에서 진행)
1) 새오일 통에 새오일을 Cold Max까지 부어준다.
2) 핸들을 살살 차안넘어가게 왼쪽 끝까지 돌린다.
3) 구오일통에 차오른 구오일을 펌핑해서 빼준다.
4) 5-1)을 진행한다.
5) 핸들을 살살 차안넘어가게 중앙에 정렬시킨다.
6) 5-3)을 진행한다.
7) 5-1)을 진행한다.
8) 핸들을 살살 차안넘어가게 오른쪽 끝까지 돌린다.
9) 5-3)을 진행한다.
10) 5-1)을 진행한다.
11) 구형통에 신규오일이 보일때까지 반복한다.
위 사항을 하다보면 핸들을 얼마나 돌려야 하는지 감이 올것이다. 너무 많이 한거번에 하면 공기들어가니
차근차근해보길 바란다. 그러면 감이 올것이다.
6. 아래는 작업끝나고 받아낸 구오일이다. 1L만 사서 망했다.
더러운 오일이 아직 보이는데 마무리 하기로 한다.
7. 이제 여기도 중요. 마무리 단계
마무리 단계에서는 호스를 원위치 해야 하기 때문에 신규통,구형통에 있는 잔유가 거의 없어야 한다.
그다음 호스를 신규통에 모두 연결하고 부족한 양만큼 신규오일 채워주면 된다.
8. 신문지 놨던거 치우고 이후 시동을 걸고 핸들을 좌/우 왔다갔다 하고 부족량 채워주고 마무리 해주면 끝.
한두번 반복하면 된다.
이해 안가는 사람은 늘 얘기하듯 카센터를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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